일본군에게 끌려간 ‘위안부’ 피해자들의 참혹한 상태가 ‘컬러’로 복원되었다 (영상)

일본군에게 끌려간 ‘위안부’ 피해자들의 참혹한 상태가 ‘컬러’로 복원되었다 (영상)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cats%2B%25285%2529.jpg 입니다.

KBS ‘다큐 인사이트’는 홈페이지를 통해 컬러로 복원된 ‘만삭의 위안부’ 영상을 공개하였다. 해당 영상 속에는 중국 윈난성 쑹산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이 미중 연합군에게 구출되는 모습이 담겨져 있었다. 컬러로 복원된 영상 속 ‘위안부’ 피해자들은 하나같이 20대 초반 정도로 보이는 앳된 얼굴로 보인다.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we9541nyf77mmzpn8sv7.jpg 입니다.
YouTube ‘KBS 한국방송’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yh7zn5nznh8u721dj1ip.jpg 입니다.
서울시‧서울대 정진성 연구팀

선명하게 복원된 상처와 피 등은 보는 사람들을 큰 충격에 빠뜨리기 충분했다. 남루한 옷과 몰골 등은 흑백으로는 느끼기 힘들었던 참상까지 모두 생생하게 전해주었다. 흑백으로도 충분히 끔찍했지만, 컬러를 입은 뒤 더욱 참혹하게 드러난 당시 ‘위안부’ 피해자들의 상태에 시민들은 충격을 감추지 못하며 마음 아파하고있었다.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giphy.gif 입니다.
이하-온라인 커뮤니티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giphy%2B%25281%2529.gif 입니다.

영상 컬러와 작업을 맡은 KBS 후반작업부는 “당시 중국군 군복 등을 고증하고, AI 복원 방식을 통해 당시 상황을 보다 생생하게 재현하고자 노력했다”고 밝혔다. 한편 해당 영상은 KBS ‘다큐 인사이트’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고 전해진다.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giphy%2B%25282%2529.gif 입니다.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giphy%2B%25283%2529.gif 입니다.

[저작권자 ⓒ커플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lose Menu